대부분의 직장에서 업무수행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팀 단위로 한다. 의사결정 및 아이디어 제안을 위해서 자주 팀 미팅을 하게 된다. 팀 미팅 때는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제안하고, 또 다른 구성원의 제안을 경청해야 한다. 위와 같은 직장문화에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제안하는 능력, 협조성, 리더십이 요구된다. 기업은 이처럼 팀 단위 업무 환경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집단토론면접을 실시하는 것이다. 토론면접은 역할이 없는 토론과 역할이 있는 토론 두 가지로 나뉜다.
1)역할이 없는 토론
역할이 없는 토론은 참가자들에게 아무런 역할을 정해주지 앟ㄴ는다. 토론 참가자들은 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발적으로 역할을 나누어야 한다. 역할이 없는 토론의 특징은 논리적인 정답이 나오지 않는 '성형 수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와 같은 딜레마 상황을 해결하도록 할 때가 많다. 그러므로 어떻게 결론을 내는가 보다는 토론 과정에 어떻게 참여하는가가 중요하다. 토론이 활성화되도록 공헌하는가 등이 중요한 평가 포인트가 된다.
2)역할이 있는 토론
역할이 있는 토론은 참가자 개개인에게 구체적인 역할을 정해주는 방식이다. 주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 역할 등을 제공한다. 시나리오에 따라 자신이 발표할 내용까지 정해주는 경우도 있다. 토론장은 마치 역할 연기와 같은 분위기처럼 보인다. 이와 같은 토론 방식은 참가자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크게 부각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